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습 결손 우려가 커진 가운데 지난해 사교육비 총액이 23조 4천억 원으로 2007년 조사 시작 이래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유행 이전보다도 늘어난 수준으로, 특히 초등학생 사교육비는 전년보다 40% 가까이 급증했으며 영어·수학뿐 아니라 국어·사회·과학 등 교과 전반의 사교육비 증가율이 높았다.
교육부는 11일 통계청과 공동으로 전국 초·중·고등학교 3천여 개 학급 약 7만4천명을 대상으로 한 '2021년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교육 총액·학생 1인 월평균 사교육비 모두 역대 최다
지난해 사교육비 총액은 23조4천억원은 학생 수가 3만 명 많았던 2020년(19조 4천억 원)은 물론이고, 학생 수가 13만 명이나 많았던 2019년(21조 원)보다도 늘어났다.
2007년 조사가 시작된 이래 최다이며 전년 대비 21%인 증가율도 사상 최고치다. 앞선 사교육비 총액 역대 최다치는 2009년(21조 6천억 원)이었다.
일반교과 사교육비는 해마다 계속 증가한 반면, 대면활동의 영향이 더 큰 예체능 사교육비는 2020년 감소했다가 지난해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일반교과·논술 사교육비는 28만1천원으로 2019년(23만 5천 원), 2020년(23만 9천 원)보다 각각 19.3%, 17.6% 늘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일반교과 사교육비가 코로나19 유행 첫해 크게 감소했다가 지난해 대폭 상승했다. 2019년 17만 2천 원에서 2020년 15만 8천 원으로 줄었다가 지난해에는 2020년보다는 31.9%, 2019년보다는 21.8% 늘었다.
코로나19에 따른 학습 결손을 사교육으로 메우려는 움직임이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일반교과 사교육의 목적은 학교수업보충(50.5%), 선행학습(23.8%), 진학 준비(14.2%), 보육(5.3%), 불안심리 해소(3.8%) 순으로 높았다.
코로나 때문에 학생들이 학교 수업을 비대면으로 듣다보니 학습 수준이 많이 낮아진 것은 사실이다. 왜냐하면 비대면으로 수업하면 아무래도 대면보다 집중력도 떨어지고 원활한 소통이 어렵다 보니 질문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문제는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떨어진 학업성취를 사교육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진행되다 보면 부의 격차가 교육의 격차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사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소득이 높다는 것인데 소득이 낮은 집에서는 사교육을 많이 시키기 어렵다.
교육의 우리 시대에 남은 마지막 계층이동 수단인데 코로나로 인해 더 막힌 느낌이다. 정부는 학생들의 기초 학업성취를 높히기 위한 정책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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