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추구하는 가치 : 금전적 보상, 효능감, 성취, 성장
내가 생각하는 핵심 가치 : 돈 성취감 성장
나에게 일이란? 생계 수단, 나만 할 수 있는 일 (아무나 대체하지 못하는 것), 재미와 의미가 있는 일
내가 추구하는 가치를 가지고 일을 하면 만족하며 일을 할 수 있다.
나의 인생 곡선 그리기
(사진 첨부)
나의 소득 곡선 그리기
(사진 첨부)
나의 커리어 로드맵 그리기
(사진 첨부)
내가 하고 싶은 직무 : 홍보, 마케팅, 기획
어떤 가치를 기준 삼고 있나? 연봉 성장 효능감
직장인이 아닌 직업인이 되자!
-지속가능하고 나만 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일
이직 및 취업하기 위해서
외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등 본인이 직무와 관련해서 노력한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직무와 관련해 도전하고 노력하며 성장해야 뽑아준다.
비즈니스 포지션 이해
Sales/ 마켓팅 | 물류 | 인사/재무 | 연구 개발 디자인 |
º 신규 고객 및 사업 개발 인,아웃바운드 등 오피스 내에서 판매 º 고객 관리 , 고객, 성공 매니저 |
º 수요 공급 예측 º 제품, 고객에 따른 전반적 수요 분석 |
º 채용 전문 º 조직문화고민 |
º UX 디자인 º 서비스 기획, 총괄 정보 분석 |
취업 준비 3단계
1. 서류 준비 | 경력기술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 |
2. 잡서치 | 검색 키워드 설정, 현직자 프로필 검색, 직무 스킬 늘리는 것 우선 |
3. 면접 준비 | 답변 논리구조 체크, soft skill 분석(커뮤니케이션 능력, 리더십, 시간 관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
이직준비자의 어려움
1. 객관적 평가를 받기 어려움
2. 셀링포인트 도출
3. 비즈니스 이해도
4. 자존감 관리
합격하는 이력서 특징
1. 1~2장으로 압축 /수치 중심으로/ 포인트 있게 작성
2. 직무설명서에 있는 키워드를 이력서에 반영 → 유사단어 반영
3. 핵심역량, Summary 와 같은 요약 카테고리 넣기
4. 직무관련없는 내용 최소화, 삭제
5. 컴퓨터 자동 삭제를 고려한 키워드 선정
직무경험 : 차별성을 갖기 위해 구체성 필요 → 수치화, 괄호를 활용
전문과목 +다른 과목 들은 것도 어필 가능(학력사항)
면접 합격하는 사람 특징
1. 두괄식 결론부터 / 주장과 근거를 적절하게 섞기 ★
2. 외운듯한 느낌 NO → 진심을 보여준다.
3. 셀링포인트 3가지 이상 정리 / 스스로에 대한 납득
4. 기업 분석 후 지원동기 3가지 이상 준비 ★
5. 배려와 존중을 느끼게끔 하기 / 인간미가 있어야 한다. ★
라이프 디자인
내 삶을 전체적으로 조망, 점검 해보는 것
내가 지금 어디쯤 왔는지?
지금 어떤 상태인지?
앞으로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
핵심인재의 코어 밸류
왜 우리는 직업을 갖는가?
내가 어떤 걸 추구하는가?
핵심 가치가 중요한 이유
1. 의사결정의 기준
2. 정체성
3. 밀도의 증가 = 커리어 방향 = 리더쉽
4. 동기부여 요소
내가 추구하는 핵심가치 5가지 선정하고 선정 이유 적기
1. 돈
이유
2. 성취감
이유
3. 성장
이유
4. 안정감
이유
5. 자유
이유
핵심가치의 밀도를 키우는 방법
1. 코어밸류를 건드리는 행동 도출
EX) 가치 성장 → 성장하기 위해 클래스 101을 듣는다.
2. 나의 가치를 계속 믿어주고 자기 확신 키우기
EX) 의심하지 마라
3. 가치의 연결 = 타인의 가치 이해하기
4. 내가 원하는 미래 자아 그리기
EX) 5년 후, 10년 후의 나의 모습 구체적으로 선명하게 그리기
기업 분석 체크리스트 (기업 분석 시 기업에 대한 매력, 관심이 가지 않으면 해당 기업은 패스하는 것을 추천)
→ 3년 간의 매출 사항/ 사업부별 매출체크/우상향 여부
→ 최근 마케팅 사항 체크/주력 제품/주요 경쟁사/ 리뷰 체크
→ 기업의 미션/ 비전/ 핵심가치 CEO 메시지 확인
→ 관심가는 이유 3가지/ 내가 될만한 이유 3가지 정리
→ 관심가지 않으면 PASS/ 재미삼아 면접가지 않는다.
지속적인 커리어 성장의 비밀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사는 사람
커리어 브랜딩 & 회사 안 브랜딩 →일 잘하고, 정치 잘하는 것
지속적인 관계개발 → 나의 일 이외에 일을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것을 판단하고 일 받기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사람 →최신 소스를 업부에 적용가능
롤 모델 갖기 & 벤치마킹하기 → 모델 정하고 자극받기
기록, 공유, 셀프코칭 → 기록하면서 전문성이 강화된다.
기록을 공유하면 브랜딩 효과를 갖게 된다.
좋은 질문은 좋은 인사이트를 갖는다.
휴식의 가치 이해하기, 주기적인 성찰
→ 휴식 과정에서 나의 성찰, 나의 이해도를 높이기, 나에 대한 보상 칭찬하기
나의 한 줄 메시지 도출, 핵심 역량 도출하기
핵심역량 도출
1. 연차 및 분야 기능 (강사 한 것, 기획 업무)
2. 자신의 성과 & 업무했던 기능 (단어시험 문자 발송, 교안 짠 것 학습지 개발)
3. 내가 가진 성향
합격하는 국영문 이력서 체크리스트 (강의 자료 참고)
링크드인 활용전략
1. 1촌 많을수록 좋으니 최대한 늘리기
2. 유료 쓰는 것 추천
3. 프로필 잘 꾸며야 한다.
4. 콘텐츠 생산하기 (기사 글 공유/ 소식 공유/ 포트폴리오 공유)
5. 현직자 검색하기/커리어 밴치마킹( 회사명 + 타이틀)
6. 기업 페이지 탐색하기 (현직자 파악/회사소식/채용소식)
7. 그룹 및 이벤트 활용하기
8. 매력적인 프로필 꾸미기 (전문적인 사진, 소개글)
9. 온라인 클래스 활용 (직무 스킬업, 트랜드 파악)
10. 메시지 활용하기 (새로운 관계 맺기/ 자기소개 필수)
잡서치 체크리스트
어떤 키워드 검색할 것인지? → 마케팅,기획,홍보
어떤 주기로 할 것인지? → 일주일에 한 번
어떤 사이트로 할 것인지? 사람인. 잡코리아,리멤버
주요 잡서치 활용법
잡코리아 → 합격 자소서 벤치마킹하기, 직무 인터뷰 활용
사람인 → 신입/인턴 카테고리 활용
IR 자료 보기
자료 중 인상 깊은 부분 3가지 정도 정리 후 지원 동기로 이야기하는 것 추천
EX) 지원동기를 회가 가치에 대한 동감, 매출 성장 가능성, 브랜드 방향성 및 ㅅ사용 경험
국내기업 DART 활용
지원동기 3가지 도출 전략
기업 분석 후 인상 깊은 포인트, 관심가는 포인트, 3-5가지 준비
WHY? 지원동기를 여러 개 물어볼 수 있기 때문
→ CEO 메시지/ 최근 뉴스/ 투자 소식/ 매출/ 마케팅 활용/ 경쟁 상황/ 기업의 미션,가치,비전 등 체크
약점 대응 전략
→ 내가 생각하는 나의 약점 나열하기 (EX 낮은 학점, 작은 이직 등등) →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
→ 약점을 바라보는 관점은 주관적
→ 약점을 바꾸면 강점이 될 수 있다.
→ 약점에 대한 인지와 개선이 있어야 함 → 스토리라인 구축이 중요
대응하는 방법
→ 나를 객관적으로 봐야 하고, 객관적으로 그때 왜 그러한 상황에 있었는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 나름의 그 당시 의미는 무엇이었고, 지금와서 생각해 봤을 때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자기소개 작성 전략
→ 내 자신에 대한 납득이 중요/ 이후 상대에 대한 설득 가능
→ 내가 될만한 이유 3가지 도출 → 기업, 직무, 자기 분석이 잘 이루어져야 제대로 된 답 가능
→ 자기 소개서에 내가 될만한 이유를 포함하기
→ 자기 소개와 지원동기를 같이 이야기하기
면접 잘 보고도 떨어지는 이유
OVER-QUALIFIED → 뽑고자 하는 직급에 비해 역량이 너무 뛰어난 경우
→ 나는 유연한 사람이다 라는 포인트로 메시지를 전달
→ 장점만 어필하는 것보다는 약점도 드러내어 지원 포지션에서 채우고 싶다는 점 어필
커리어 팁
→ 직장 내 내부 브랜딩→ 나만의 브랜딩/ 관계 만들기 → 인정받고 승진에 유리
→ 관개 개발 →쉽게 요청/좋은 태도, 인상 남기기
→ 괴롭힘 →참지X / 1년은 버텨야지 하는 태도 버리기
→ 커리어 브랜딩 → 링크드인 적극적으로 열어두기 /프로필 완성 + 네트워킹
→ 기록활동 → 블로그 추천/ 직무 이야기/ 멘토링활동(기록활동을 하다보면 남을 도울 기회가 생긴다)
→자기 암시 나를 더 믿어주기/ 의심하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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