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래스 101

MZ를 위한 커리어 전략 : 한번 배워서 평생 써먹는 취업 이직 노하우

by 노이유 2023. 1. 30.
728x90

내가 추구하는 가치 : 금전적 보상, 효능감, 성취, 성장

내가 생각하는 핵심 가치 : 돈 성취감 성장

 

나에게 일이란? 생계 수단, 나만 할 수 있는 일 (아무나 대체하지 못하는 것), 재미와 의미가 있는 일 

 

내가 추구하는 가치를 가지고 일을 하면 만족하며 일을 할 수 있다.

 

나의 인생 곡선 그리기 

(사진 첨부)

 

나의 소득 곡선 그리기

(사진 첨부)

 

나의 커리어 로드맵 그리기 

(사진 첨부)

 

내가 하고 싶은 직무 : 홍보, 마케팅, 기획

어떤 가치를 기준 삼고 있나? 연봉 성장 효능감 

직장인이 아닌 직업인이 되자! 

-지속가능하고 나만 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일 

 

이직 및 취업하기 위해서 

외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등 본인이 직무와 관련해서 노력한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직무와 관련해 도전하고 노력하며 성장해야 뽑아준다. 

 

비즈니스 포지션 이해 

Sales/ 마켓팅 물류 인사/재무 연구 개발 디자인
º 신규 고객 및 사업 개발 
인,아웃바운드 등 오피스 
내에서 판매 

º 고객 관리 , 고객, 성공 매니저 
º 수요 공급 예측
º 제품, 고객에 따른 전반적 수요 분석
º  채용 전문
º  조직문화고민
º UX 디자인
º 서비스 기획, 총괄 정보 분석 

 취업 준비 3단계 

1. 서류 준비 경력기술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 
2. 잡서치  검색 키워드 설정, 현직자 프로필 검색, 직무 스킬 늘리는 것 우선 
3. 면접 준비 답변 논리구조 체크, soft skill 분석(커뮤니케이션 능력, 리더십, 시간 관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이직준비자의 어려움 

1. 객관적 평가를 받기 어려움 

2. 셀링포인트 도출

3. 비즈니스 이해도

4. 자존감 관리 

 

합격하는 이력서 특징

1. 1~2장으로 압축 /수치 중심으로/ 포인트 있게 작성 

2. 직무설명서에 있는 키워드를 이력서에 반영 → 유사단어 반영

3. 핵심역량, Summary 와 같은 요약 카테고리 넣기 

4. 직무관련없는 내용 최소화, 삭제 

5. 컴퓨터 자동 삭제를 고려한 키워드 선정 

 

직무경험 : 차별성을 갖기 위해 구체성 필요 → 수치화, 괄호를 활용 

 

전문과목 +다른 과목 들은 것도 어필 가능(학력사항)

 

면접 합격하는 사람 특징

1. 두괄식 결론부터 / 주장과 근거를 적절하게 섞기 ★

2. 외운듯한 느낌 NO → 진심을 보여준다.

3. 셀링포인트 3가지 이상 정리 / 스스로에 대한 납득

4. 기업 분석 후 지원동기 3가지 이상 준비 ★

5. 배려와 존중을 느끼게끔 하기 / 인간미가 있어야 한다.  ★

 

라이프 디자인 

내 삶을 전체적으로 조망, 점검 해보는 것

 

내가 지금 어디쯤 왔는지?

지금 어떤 상태인지?

앞으로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

 

핵심인재의 코어 밸류

왜 우리는 직업을 갖는가?

내가 어떤 걸 추구하는가?

 

핵심 가치가 중요한 이유

1. 의사결정의 기준

2. 정체성

3. 밀도의 증가 = 커리어 방향 = 리더쉽

4. 동기부여 요소 

 

내가 추구하는 핵심가치 5가지 선정하고 선정 이유 적기

1. 돈

이유

2. 성취감

이유

3. 성장

이유

4. 안정감

이유

5. 자유

이유 

 

핵심가치의 밀도를 키우는 방법

1. 코어밸류를 건드리는 행동 도출 

EX) 가치 성장 → 성장하기 위해 클래스 101을 듣는다.

2. 나의 가치를 계속 믿어주고 자기 확신 키우기

EX) 의심하지 마라 

3. 가치의 연결 = 타인의 가치 이해하기 

4. 내가 원하는 미래 자아 그리기

EX) 5년 후, 10년 후의 나의 모습 구체적으로 선명하게 그리기 

 

기업 분석 체크리스트 (기업 분석 시 기업에 대한 매력, 관심이 가지 않으면 해당 기업은 패스하는 것을 추천)

→ 3년 간의 매출 사항/ 사업부별 매출체크/우상향 여부

→ 최근 마케팅 사항 체크/주력 제품/주요 경쟁사/ 리뷰 체크

→ 기업의 미션/ 비전/ 핵심가치 CEO 메시지 확인

→ 관심가는 이유 3가지/ 내가 될만한 이유 3가지 정리

→ 관심가지 않으면 PASS/ 재미삼아 면접가지 않는다.

 

지속적인 커리어 성장의 비밀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사는 사람

커리어 브랜딩 & 회사 안 브랜딩 →일 잘하고, 정치 잘하는 것 

지속적인 관계개발 → 나의 일 이외에 일을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것을 판단하고 일 받기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사람 →최신 소스를 업부에 적용가능 

롤 모델 갖기 & 벤치마킹하기 → 모델 정하고 자극받기 

기록, 공유, 셀프코칭 → 기록하면서 전문성이 강화된다.

                                      기록을 공유하면 브랜딩 효과를 갖게 된다.

 

좋은 질문은 좋은 인사이트를 갖는다.

 

휴식의 가치 이해하기, 주기적인 성찰 

→ 휴식 과정에서 나의 성찰, 나의 이해도를 높이기, 나에 대한 보상 칭찬하기 

 

나의 한 줄 메시지 도출, 핵심 역량 도출하기 

 

핵심역량 도출 

1. 연차 및 분야 기능 (강사 한 것, 기획 업무)

2. 자신의 성과 & 업무했던 기능 (단어시험 문자 발송, 교안 짠 것 학습지 개발)

3. 내가 가진 성향 

 

합격하는 국영문 이력서 체크리스트 (강의 자료 참고)

 

링크드인 활용전략 

1. 1촌 많을수록 좋으니 최대한 늘리기

2. 유료 쓰는 것  추천

3. 프로필 잘 꾸며야 한다.

4. 콘텐츠 생산하기 (기사 글 공유/ 소식 공유/ 포트폴리오 공유)

5. 현직자 검색하기/커리어 밴치마킹( 회사명 + 타이틀)

6. 기업 페이지 탐색하기 (현직자 파악/회사소식/채용소식)

7. 그룹 및 이벤트 활용하기

8. 매력적인 프로필 꾸미기 (전문적인 사진, 소개글)

9. 온라인 클래스 활용 (직무 스킬업, 트랜드 파악)

10. 메시지 활용하기 (새로운 관계 맺기/ 자기소개 필수)

 

잡서치 체크리스트 

어떤 키워드 검색할 것인지? → 마케팅,기획,홍보

어떤 주기로 할 것인지? → 일주일에 한 번 

어떤 사이트로 할 것인지? 사람인. 잡코리아,리멤버

 

주요 잡서치 활용법 

잡코리아 → 합격 자소서 벤치마킹하기, 직무 인터뷰 활용 

사람인 → 신입/인턴 카테고리 활용 

 

IR 자료 보기

자료 중 인상 깊은 부분 3가지 정도 정리 후 지원 동기로 이야기하는 것 추천

EX) 지원동기를 회가 가치에 대한 동감, 매출 성장 가능성, 브랜드 방향성 및 ㅅ사용 경험 

 

국내기업 DART 활용 

 

지원동기 3가지 도출 전략

기업 분석 후 인상 깊은 포인트, 관심가는 포인트, 3-5가지 준비 

WHY? 지원동기를 여러 개 물어볼 수 있기 때문 

→ CEO 메시지/ 최근 뉴스/ 투자 소식/ 매출/ 마케팅 활용/ 경쟁 상황/ 기업의 미션,가치,비전 등 체크

 

약점 대응 전략

→ 내가 생각하는 나의 약점 나열하기 (EX 낮은 학점, 작은 이직 등등)  →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

→ 약점을 바라보는 관점은 주관적

→ 약점을 바꾸면 강점이 될 수 있다.

→ 약점에 대한 인지와 개선이 있어야 함 → 스토리라인 구축이 중요

 

대응하는 방법

→ 나를 객관적으로 봐야 하고, 객관적으로 그때 왜 그러한 상황에 있었는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 나름의 그 당시 의미는 무엇이었고, 지금와서 생각해 봤을 때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자기소개 작성 전략 

→ 내 자신에 대한 납득이 중요/ 이후 상대에 대한 설득 가능 

→ 내가 될만한 이유 3가지 도출 → 기업, 직무, 자기 분석이 잘 이루어져야 제대로 된 답 가능 

→ 자기 소개서에 내가 될만한 이유를 포함하기 

→ 자기 소개와 지원동기를 같이 이야기하기

 

면접 잘 보고도 떨어지는 이유 

OVER-QUALIFIED → 뽑고자 하는 직급에 비해 역량이 너무 뛰어난 경우

→ 나는 유연한 사람이다 라는 포인트로 메시지를 전달 

→ 장점만 어필하는 것보다는 약점도 드러내어 지원 포지션에서 채우고 싶다는 점 어필

 

커리어 팁 

→ 직장 내 내부 브랜딩→ 나만의 브랜딩/ 관계 만들기 → 인정받고 승진에 유리 

→ 관개 개발 →쉽게 요청/좋은 태도, 인상 남기기 

→ 괴롭힘 →참지X / 1년은 버텨야지 하는 태도 버리기 

→ 커리어 브랜딩 → 링크드인 적극적으로 열어두기 /프로필 완성 + 네트워킹 

→ 기록활동 → 블로그 추천/ 직무 이야기/ 멘토링활동(기록활동을 하다보면 남을 도울 기회가 생긴다)

→자기 암시 나를 더 믿어주기/ 의심하지 않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