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래스 101

마음 먹은대로 진짜 이루어 지도록, 박세니의 실전 입문 심리학

by 노이유 2023. 1. 14.
728x90

모든 인간은 집중을 원한다 그렇기에 쓸데없는 것에도 집중하는 것 

ex)유튜브,티비 등등

 

무의식을 지배하기 위해서는 상상을 지배해야 한다.

무의식은 인간행동의 90%를 차지 잠재의식이 인간행동의 원천이 된다.

잠재의식은 매우 중요하며 특징은 다음과 같음

 

1. 잠재의식은 이미지로 기억됨 

so 이미지로 상상하는 연습이 필요

 

2. 감정이 담긴 것에 반응함

기억+감정=추억이 되는 것과 관련있음

 

3. 반복에 반응 

무의식적으로 하는 것은 대부분 매일 매일 하는 것이 대부분인 이유도 같을 듯

 

 4. 현실과 상상을 구별 못함 

그렇기에 생생하게 상상하는 것이 필요

 

5. 부정형 문장을 이해하지 못함

ex)야식 먹지 말아야지 하면 야식이 더 생각나고 먹고 싶은 것고 같음 

 

6. 긴장이 풀린 상태에서 활성화

무의식은 긴장이 풀린 상태에서 더 작동이 잘 되기에 무의식적으로 무언가를 잘하고 싶으면 마음이 편한게 중요 

 

7. 모든 주어를 1인칭으로 받아 들인다.

그렇기에 남에게 향하는 마음도 나에 대한 마음으로 생각함 

남을 미워하는 것도 나를 미워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음 

따라서 남에 대한 부정적 생각보다는 아예 생각하지 않거나 다른 긍정적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 

 

인간은 똑같으며 남이 할 수 있으면 나도 할 수 있음 

남들의 좋은 점은 받아 들이고 나쁜 점은 소거해야 함 

무슨 일을 하든 내가 하는 일이 세계 최고라는 생각과 태도로 임해야 한다.

지금 여기서 1위를 하지 못하는 다른 것도 하지 못한다. 

 

마음의 근육량에 따라 느낄 수 있는 진리와 깊이가 다르다. 

뇌는 선택적으로 특정 정보에 집중한다.

내가 원하는 모습을 리스트화하고 반복해서 읽는 것이 중요

ex)통장 잔고에 돈이 엄청나게 많은 모습 

     일을 잘하고 원활하게 처리하는 모습 

 

무엇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느끼는 것은 나에게 달려있다. 

 

나의 TO DO 리스트 

100억 벌기

스마트 스토어로 월 천만원 벌기 

블로그로 월 천만원 벌기

화장실 두 개 이상인 집에 살기 

연애하고 결혼하기

주식 배당금으로 천만원 벌기 

자전거 운동하기 

-마인드 맵을 이용해서 어떻게 구체화 시키고 행동에 옮길 것인지 고민해야 함 

 

환경이 바뀌면 나도 바뀐다.

환경을 설정하는 것은 본인의 책임

내가 무언가를 하지 않아서 벌어지는 일도 내 책임이다.

EX) 내가 운동하지 않아서 나에게 생기는 병 

       내가 공부하지 않아서 멍청하게 사는 것 

 

행동을 바꾸면 정체성도 변화한다. 

성격은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다. 

환경과 마음은 서로 영향을 미친다. 

 

스스로 발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의도적으로 만드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내가 무언가 부족하다면 그것을 채우기 위해 강압적인 무언가를 의식적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

 

환경이 내적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 

 

실전에서 증명, 내면의 자신감, 본질적 목표 + 새로운 환경 = 폭발적 성장

 

인간은 환경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인간은 괴로움과 두려움을 맞설 수 있는 존재다.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다. 

 

믿을 것은 내 몸과 머리 밖에 없다. 

 

유튜브에 중독되는 이유 

유튜브는 시각적 청각적 자극을 준다 -- 순간적 도파민 증가 -- 내성 -- 더 자극적인 영상을 찾는다. 

 

내 몸과 정신은 소중하다. 

 

신경 가소성 : 경험해야 성장한다.

 

내가 뇌를 통제한다. 통제할 수 있다.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 

1. 목표를 이루기 우한 생각을 하지 않는다.

2. 머리고 생각만 하며 실천하지 않는다. - 대단한 변화는 이뤄지지 않는다.

 

운동을 생활화하자 

경험해야 변화하고 성장한다.

생존과 성공을 위해 운동이 필요하다.

고통없이 얻는 것은 없으며 운동할 때 핸드폰을 하면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멀티테스킹은 악마와 같다.

 

식인성 증상 = 마음의 병

긴장 → 이완

적정하지 못하면 몸에 병난다.

 

스트레스, 긴장하면 교감신경 흥분되며 부교감신경은 악해진다.

따라서 자율 신경계가 무너진다. 

 

걱정을 없애는 방법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행동에 집중

걱정거리 → 해야 할 일 → 해결 한 일 

 

걱정거리를 글로 써라

걱정거리를 직면하라 → 최악의 상황을 적어보고 그 상황을 준비해야 한다.

 

스트레스에 대한 편견을 깨야 한다. 

스트레스 상황 자체가 인간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님

스트레스를 대하는 부정적 인식 때문에 힘들어지는 것

 

스트레스를 도전 전념 통제의 관점으로 보면 좋음 

도전: 스트레스 상황을 도전으로 받아들임

통제: 스스로 상황을 선택하여 스트레스를 통제한다. 

 

인지왜곡 → 잘못된 믿음이 스트레스 상황을 만든다. 

결핍과 부족함을 채워나가는 것이 행복의 비결이다.

스트레스 상황은 영원하지 않으며 도전으로 받아 들이면 성장과 성취 할 수 있다. 

 

최면→ 암시가 쉽게 들어가는 상태 

최면→ 몰입의 과정 

 

스스로 이완, 반복 암시가 중요 

호흡을 중요시 하기 

내 호흡을 깊게 들이쉬고 내쉬고 편안한 상태로 이완하는 것이 중요 

 

새해 결심을 지키지 못하는 이유 

1. 무의식, 정신 영역, 심리요인에 대한 이해부족 

2. 같은 환경에서 의지를 통제하려 하기 때문

→ 결심한 것을 까먹지 않는 것이 중요

→잊지 않도록 주위에 다 펼쳐 놓아야 하고 계속 되어야 함 

 

 

매 순간 결심하고 결심을 이뤄야 한다.

결심을 이루다보면 얻게 된느 것 → 자기 확신

인생의 목표 : 고도의 집중과 몰입을 내 분야에서 더 멋있게 잘 만들어가며 만족감을 느끼는 것 

 

죽음이 여한이 없을 정도로 최고의 몰입과 집중 상태로 살아야 죽어도 여한이 없다.

최고의 하루가 누적되다보면 현재의 삶과 미래의 삶을 달라져 있다.

 

유서를 작성해보자 

(암이 퍼져 3개월 밖에 살지 못한다는 가정)

 

독서는 재화창출의 기술

공부=성적 향상, 자아실현 

일 = 생산성 증대, 자아실현

 

사람 = 자신이 읽은 책

 

나는 무엇을 담을 것인가? 좋은 책으로 채우자

책 awake 참고 

독서는 시간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다. 

 

마음 속 한계를 깨는 한 걸음 → 새로운 경험

환경 = 인간을 변화 시킬 수 있는 아군 

인간의 두뇌는 상황에 따라 능력이 달라진다.

변화하고자 한다면 환경에 대해 도전해야 함

환경 = 나 

주변에 어울리는 사람을 잘 선별하자

나보다 더 성공한 사람이 모여있는 모임에 반드시 참석하자

→배우고 느끼고 모방하자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성공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그 성공을 이야기하며 행복해한다.

 

사람들이 의미없는 인간관계를 끊지 못하는 이유는 위로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위로받았다면 행동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나를 위로해줄 수 있는 환경은 책이 가득한 도서관, 실전에서 큰 성과를 거둔 사람들을 만나고 찾는 것

 

인간은 경험하지 않으면 바뀌지 않는다.

 

루틴 = 무의식적 반복 x

루틴 = 최고의 수행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를 계속 생각하고 집중해내면서 수행하는 과정 

 

루틴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고의 수행을 하기위핸 필수적인 생각으로 꽉 채우자

그 생각에 완전히 집중한 상태로 수행하자 

 

루틴을 만들기 위해 하는 박세니의 생각루틴 →나의 것으로 변경해서 끊임없이 외우기

1. 인생은 최면이다. → 인생은 고도의 집중과 몰입상태다.

2. 나는 최면 전문가다. → 자신의 정체성을 공고히 만드는 문장

3. 나는 이 일 이상의 존재다. →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 

4. 나는 이 일을 지배한다. → 의지 표명 

5. 나는 이 분야의 신이다. → 한계 설정을 하지 않기 위해 신이라 설정 

6. 내가 잘 되야 나라가 강해진다. → 인간은 자기 자신만을 위해선 큰 일을 해내지 못한다. 이타적인 마음이 들 때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나의 버전 →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집중해야 할 것에 더 집중하게 만드는 생각 

1. 어려운 일은 없다. 익숙하지 않을 뿐이다. 

2. 인생은 자신감이다. 

3. 내가 하고 있는 일은 나에게 무조건 도움이 된다.

4. 문제는 해결하면 그만이며 나를 성장시킨다.

5. 나는 내가 하는 일의 최고다.

6. 내가 잘 되야 나의 가족이 행복해진다. 

 

재테크가 아니라 재주테크를 해야 한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돈을 쫒는 재테크가 아니라 자신의 능력과 지식을 키우고 집중하는 그런 재테크를 해야한다.

나만의 재주로 돈 버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만들어야 한다.

나의 재주로 돈을 벌면 통제감을 가질 수 있다.

나의 가치에 모든 것을 걸고 투자해야 한다.

재주  → 판매를 잘하는 재주 

 

우리는 천재와 경쟁하지 않는다.

1/2598960  → 포커에서 가장 좋은 패를 가질 확률

우리는 언제나 최고의 패를 가져야 게임에서 이기는 것이 아니다.

같이 게임하고 있는 사람보다만 높으면 된다.

 → 모든 분야의 최고가 되어야지만 돈을 버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돈의 본질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일노동 동일금을 중요하게 생각하면 부자가 될 수 없음 

상공한 사람은 자신의 보수보다 더 많은 일을 하는 습관을 가짐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어떻게 남들과 질적인 차이를 낼 수 있을지 분석해야 한다.

나의 능력을 증명해야지만 인정 받을 수 있다.

그래야 억대 연봉을 벌 수 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설득이 필요하다.

 

책 모티베이트 읽어보기 

 

다른 사람에게서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쇼를 해야 한다 

-쇼같은 걸 해서 집중을 얻어내고 용기있게 말하고 자신있게 피력하고 소신있게 행동하면 성공할 수 있다. 

 

일정한 기준을 넘기위한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성과를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