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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이슈

'1조 시장' 음식물처리기 뜬다..'건조분쇄형' 매출 증가

by 노이유 2022.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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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음식물처리기'가 주목받고 있다. 집콕족 증가로 가정 내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많아지고 편리하고 친환경 트렌드가 가전업계에도 자리 잡으며 음식물처리기 시장도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가전업계에서는 지난해 2000억 원이던 음식물처리기 시장 규모가 올해 약 6000억 원, 내년에는 약 1조 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1% 내외로 추산되는 보급률도 2023년 5%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음식물 처리기 종류도 건조 분쇄부터 습식분쇄, 미생물 발효 등 다양하게 출시되는 추세다. 건조 분쇄형 제품은 음식물을 건조하면서 분쇄하고 습식분쇄형은 싱크대를 통해 음식물을 갈아서 2차 처리기로 흘려보낸다. 미생물 발효형은 미생물을 넣어 음식물을 발효시키는 방식이다. 이 가운데 건조 분쇄 방식의 점유율이 늘고 있다고 한다. 편리하면서도 친환경적인 방식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도 건조 분쇄형 음식물처리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12년간 건조 분쇄 방식을 연구 개발한 친환경 음식물처리기 브랜드 스마트카라는 6세대의 건조 분쇄 방식 제품을 출시했다. '스마트카라 400' 뉴 컬러 라인 출시 후 지난해만 566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최대 실적을 올렸다.

 

'스마트카라 400'은 버튼 한 번으로 음식물쓰레기를 고온건조·분쇄해 음식물의 부피를 최대 10분의 1(자체 시험 결과 최대 94% 감량)로 감량해 준다. 독자 연구개발로 완성된 3중 에코필터가 음식물 처리 시 발생하는 다양한 냄새를 잡아준다. 강력한 고온건조 멸균 기술력으로 음식물쓰레기 속 유해세균을 99.9% 살균한다. 휴렉은 지난해 6월 건조 분쇄형 음식물처리기 '휴렉 히어로'를 출시했다. 기존에 취급하던 습식분쇄 방식이 아닌 건조 분쇄 방식의 신제품을 출시한 것이다. 휴렉은 건조 분쇄형 신제품 출시와 동시에 모델로 조여정을 기용하는 등 휴렉 히어로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사람이 살다보면 겪는 귀찮고 고질적인 문제가 바로 음식물 쓰레기다. 나도 집에서 요리를 잘 안 하고 밖에서 사 먹는데 내가 요리를 못해서 그런 것도 있지만 음식물 쓰레기 처리하기가 싫어서 그런 것도 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가 있으면 나도 요리해 먹을 거 같긴 하다. 근데 아직까지는 가격이 비싸고 1인 가구가 사용하기에는 용량이나 부피가 큰 느낌이 있다. 음식물 처리기가 대중화되고 가격이 떨어진다면 나도 사서 사용해봐야겠다. 또 관련 시장 1등 회사나 잘 나가는 브랜드 드 알고 있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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