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이후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대체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대체식품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식품을 구할 수 없거나 먹을 수 없는 경우 또는 성분과 영양이 비슷해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을 뜻한다. 최근에는 '소비자 개개인의 건강과 신념 등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대체된 식품'으로 사용된다.
국내 식품업계에서도 대체 식품 출시에 속도를 내고 있는 모습이다. 대체식품 출시는 그동안 동원 F&B가 비욘드 미트 제품을 수입 유통하고 롯데푸드가 제로 미트 2종을 출시하는 등 일부 업체에 국한됐지만 최근에는 가속도가 붙은 모습이다.
국내에서도 가치 소비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들이 늘어나고 채식주의를 지향하는 비거니즘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여파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를 늘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0일 한국 채식비건협회에 따르면 국내 채식 선호 인구는 약 250만 명인 것으로 파악된다. 그중 완벽한 채식주의자에 해당하는 비건 인구는 약 50만 명으로 추정된다.
국내 비건 인구는 10년 전에 비해 15배 이상 늘어났지만 세계 채식인구 1억 8000만 명과 전체 인구의 3∼9%가 채식주의자로 추정되는 미국, 유럽 국가들에 비해서는 비중이 아직 작다.
비건 인구가 적어 국내 대체식품 시장도 아직 걸음마 단계로 평가된다.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2020년 115억 원 규모를 기록했고 지난해에는 155억 원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글로벌 시장 대비 아직 규모가 미미하다. 하지만 시장 성장률은 글로벌 대비 3배 정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들이 대체육 시장 규모를 키우고 있다.
난 대체식품과 비건에 대해 좋게 생각한다. 왜냐하면 고기를 먹으면 환경 오염에 일조하지만 대체식품은 환경오염을 막는데 일조하기 때문이다. 비건 또한 건강에 좋고 환경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앞으로 비건 인구가 늘어날 것이다. 그리고 육류 섭취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도 바뀔 것이다. 그래서 대체식품 기업에 미리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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